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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5-17 (화) 15:28
ㆍ추천: 0  ㆍ조회: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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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의 일반적 순서 와 지방쓰기

제사의 일반적 순서 와 지방쓰기

 

1. 기제사의 절차

<1> 영신(迎神) :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젯상의 뒷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젯상위에 제물을 진설한다.
*지방을 써서  붙이고 제사의 준비를 마친다.
*옛날에는 출주라고 하여 사당에서 신주를 모셔 오기도 했다. 

<2> 강신(降神) :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가 젯상에서 잔을 내려 제주에게 건네 주면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따른다.
*빈잔을 집사에게 돌려 주고 일어나 두 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 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3> 참신(參神) :   
*제주와 함께 참사자 일동이 모두 재배(再拜)한다.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의식으로써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2번 절한다.

<4> 초헌(初獻) :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제주에게 잔을 주고   술을 따른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3번  부은 다음 두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잔을 돌릴때는 시계의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집사는 술잔을 받아 메 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위에  젓가락을 올려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5> 독축(讀祝) :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앉으면 옆에 앉아서 축문을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정확하게 천천히 읽는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 번 절한다.

<6> 아헌(亞獻) :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써   초헌 때와 같이 하되  제주의 부인(夫人)이 하고 부인이 못할 때에는 최근친자가 한다.

<7> 종헌(終獻) :
*세번째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아헌 때와 같이 술잔을 올린다.
*잔은 3/1정도 부은 잔에 따른다. 종헌 후에는 술을 퇴주그릇에 붓지 않고 그대로 둔다.

<8> 첨작(添酌) :
*종헌 후 제주가 신위  앞에 다시 꿇어앉으면 집사가 종헌 때 덜 채운 술잔에 세 번 첨작(잔에 더하여 따름), 가득 채운다.
* 이는 술을 더 권하는 의식으로 첨잔(添盞) 이라고도 한다.

<9> 삽시(揷匙)정저(正箸)   :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메(밥) 그릇 뚜껑을 열고 그 위에 숟가락을 꽂고 젓가락을  바르게 고쳐 놓는다.
*숟가락의 안쪽이 동쪽을 향하게 하며, 젓가락은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하게 놓는다.
*제주와  주부는 재배한 후 제자리로 돌아간다.
※ 첨작과 삽시정저의 두 절차를 흔히 유식(侑食)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10> 합문(闔門) :
*참사자 모두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3, 4분 가량 기다린다.
*영위(靈位)가 조용히 식사하시기를 기다리는 의식으로 보통 9식경(밥 9술 먹는 시간) 정도 기다린다.
*제상 앞에 병풍을 가리기도 한다.

<11> 계문(啓門) :
*축관(祝官)이 기침 소리 3번으로 신호하면 닫았던 문을  연다. 참사자 모두가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
*국그릇(갱)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 뒤 메(밥) 세 술을 조금씩 떠 물에 말고 저를 고른다.
*참사자 전원은 머리를 숙이고 있다가 고개를 든다. 
* 이는 첨작 때와 같이 식사를 조금 더 권하는 의식이다.

<13> 철시복반(撤匙覆飯) :
*숭늉 그릇의 숟가락을 거두어 세 번 고른 다음  제자리에 놓는다. 메 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
*신위를 전송하는  절차로써 참사자 전원은 재배한다.
*지방(紙榜)과 축문(祝文)을 불사른다.
*신주는 사당으로 다시 모신다. 제사 절차는  이로써 모두 끝난다.

<16> 철상(撤床) :
*제상을 치운다.

<17> 음복(飮福) : 
*참사자 전원이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음복을 하면 조상들의 복을 받는다는 속신(俗信)이 있다.

 

2. 지방(紙榜) 쓰는법

고조부모

顯高祖考學生府君 神位 

顯高祖妣孺人(본관성)氏 神位  

증조부모

顯曾祖考學生府君 神位 

顯曾祖妣孺人(본관성)氏 神位 

조부모

顯祖考學生府君 神位 

顯祖妣孺人(본관성)氏 神位 

부모

顯考學生府君 神位 

顯妣孺人(본관성)氏 神位 

형내외

顯兄學生府君 神位 

형수

顯兄嫂孺人(본관성)氏神位 

부부

남편

顯辟學生府君 神位 

亡室孺人(본관성)氏 神位

 

亡弟學生(이름) 神位

백부모

顯伯父學生府君 神位 

顯伯母孺人(본관성)氏 神位 

숙부모

顯叔父學生府君 神位 

顯叔母孺人(본관성)氏 神位 

 

亡子學生(이름) 神位

 

  벼슬을 지냈을 경우 [학생]이란 말 대신,   벼슬 이름을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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